관련주 테마주 종목 찾는 방법
주식꿀팁

주식 테마주 관련주 찾는법 3가지 총정리

주식 시장에서 단기매매의 꽃은 역시나 테마주/관련주를 매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종목 선정을 할때 테마 대장주 및 관련주 찾는법을 알아두면 매우 활용도가 높습니다. 남들보다 조금 더 빠르게 테마의 관련주 찾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보시는 좋은글

CXL 관련주
악재 공시 유형
호재 공시 유형

DART : 전자공시시스템 활용

DART 공시서류 검색 활용하기

가장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은 전자공시시스템(DART)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주식을 하게되면 한번쯤 꼭 방문하게 되는 사이트인데 DART를 활용하여 테마의 관련주들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주 찾는법 2

전자공시시스템의 첫화면에서 <검색조건 : 본문내용>으로 변경하신 후 원하는 테마의 키워드를 검색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초전도체, 양자 암호, 로봇, 맥신, 한동훈 등 다양한 테마주들이 등장했습니다. 그 중에서 ‘양자 암호’를 키워드로 넣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관련주 찾는법 3

최근 양자 암호 관련주로 엮였었던 우리로, 텔레필드, 코위버, 아이원플러스, 우리넷 등 다양한 종목들이 바로 검색되었습니다. 이처럼 전자공시시스템(DART)를 활용하면 가장 빠르고 쉽게 테마의 관련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RT 검색 >> 바로가기

이러한 방식으로 종목들을 검색해서 모아두시면, 후발주로 치고 오르는 관련 테마주의 새로운 종목을 미리 접근할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표시된 결과물의 종목명 옆, 보고서를 클릭하시면 검색 단어가 포함된 보고서 본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증권 사이트 활용

테마별 시세로 관련주 찾는법

네이버 증권 활용

개인적으로 주식 정보를 얻기 위해 생각보다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가 바로 네이버 증권입니다. 시장의 시세, 해외 증시의 흐름, 뉴스, 리서치 자료 등 매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오늘 가장 강한 테마는?

그 중에서 우리가 찾는 주요 테마의 시세와 종목 정보까지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국내증시 메뉴의 테마를 클릭하시면 오늘 강했던 테마별 시세뿐를 바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테마명을 클릭하면 관련주 종목들에 관한 정보를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테마랩 관련주 찾는법

오늘의 테마 비교

테마랩 사이트

주식 관련주를 찾고 비교할때 꼭 찾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각종 관련주들을 정리해놓기도 했고 또 오늘 시세가 강했던 테마군 위주로 비교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테마랩 >> 바로가기

장중에도 한번씩 들려서 현재 어떤 테마가 가장 힘이 강한지, 또는 내가 놓치고 있는 관련주가 없는지 비교해보고 있습니다. 관련주들 정보의 가독성도 좋고 정리도 잘 되어있는 곳이라 테마주/관련주를 매매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곳입니다.

자주하는 질문(FAQ)

➕ 테마주란 무엇인가?

주식시장과 관련된 새로운 이슈가 생겼을때, 이를 재료로 하여 관련된 종목들이 집단을 이루어 상승하는 형태를 보이는데 이를 보통 테마주 또는 관련주라고 합니다.

최근 가장 뜨거웠던 이슈였던 초전도체 역시 관련 뉴스가 나오고 이를 재료로 초전도체를 연구하거나 관련이 있는 종목들이 급등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테마 관련주를 만드는 재료는?

테마주/관련주를 만드는 재료로는 정치, 사회, 문화, 선거, 날씨 등 매우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코로나가 터졌을때 마스크 관련주가 급등을 하였고 이후 백신 관련주들이 시세를 이어받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또 사회에 파급력이 클수록 많은 종목들이 집단을 이루어서 큰 시세를 발산하게 됩니다.

➕ 테마주/관련주에서 대장주란?

테마주나 관련주의 경우 집단성을 기본적인 특징으로 합니다. 하지만 모든 테마 관련 종목들이 상한가를 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강하게 시세를 분출하는 종목이 있고 이 종목에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됩니다.

이처럼 가장 강력한 시세를 보이고 거래량이 많이 터지는 종목을 관련 테마의 대장주라고 표현합니다.


지금까지 테마가 형성될때 관련주 찾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알아두면 내 종목이 관련주로 엮였는지 혹은 관련 테마주를 미리 찾아두고 길목을 지키는 방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 잘 참고하셔서 항상 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정보단_밴드_배너(4)